거듭남의 절대적 필요성, 요한복음 3장[설교말씀] 손계문 목사

거듭남의 절대적 필요성, 요한복음 3장 | 말씀: 손계문 목사​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 3:3)

이것은 니고데모에게만 필요한 말씀이 아니고, 니고데모한테만 하신 말씀도 아닙니다. 바로 우리 모두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지금 예수님께서 “사람이 거듭나지 않으면 모두가 멸망이다. 거듭나는 것은 사람들의 목적과 지배하는 정신, 가치관, 사랑하는 것, 추구하는 것, 인생 전체에 결정적인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이 결정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사람들은 구원을 받지 못하고 다 멸망해버린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요한복음 3장의 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만남을 그저 낭만적인 한 장면으로만 생각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첫 말씀은 심판의 선고였습니다.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하나님을 아무리 믿어도 거듭나지 않으면, 내 삶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예수님이 얼마나 애가 탔으면, 얼마나 이 말씀을 하고 싶으셨으면 니고데모가 어떤 사람인 줄 아는데, 점잖고 그래도 예수님 편 들어주고, 예수님 옹호하면서 위기에서 건지기 위해 애쓰고 그런 사람인데, “저를 위해 그렇게 힘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 인사도 없이, “너 거듭나지 않으면 죽는다.” 이 말씀을 첫마디로 하셨습니다.

많은 교인들이 자기들에게 결정적인 변화가 일어나야 될 사실들을 잘 못 깨닫습니다.

아직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은 광야입니다. 우리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나의 마음이 얼마나 어리석고 죄 된 마음인 것을 깊이 회개함으로 주님께 나가야 됩니다. ‘내가 정말로 이대로는 안 되겠구나! 내가 정말로 거듭나야 되겠구나! 내 생각이 완전히 바꿔져야 되겠구나! 아 그런데 나는 내 인생을 바꿀 힘이 없구나!’ 한탄하면서 예수님께 나가서 정말 통회하는, 마음속 깊숙한 곳에서부터 우러나는 눈물을 흘리면서 자신의 연약함을 고백하고, 나의 마음과 정신을 변화시켜 달라고 호소하면서 예수님께 자신을 바치는 경험, 우리의 인생에 이 경험이 일어나야 합니다.

우리의 속사람이 거듭나지 않으면, 조금이라도 죄 된 욕망을 품고 있으면, 사탄이 우리 마음속에 들어와서 십자가의 진리를 가지고도 우리를 속여버립니다. 못 믿게 하는 것 아닙니다. 믿게 하는데 속여서, 믿음으로 망하게 합니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가 아니라 “믿음으로 말미암는 죄”입니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멸망”입니다. 사탄에게 속아서 잘못 믿기 때문에 망합니다. 얼마나 두려운 일입니까!

추천 게시물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