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6호 1부 세계 경제 위기가 오고 있다

1부 세계 경제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

열한시 월간지 256호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을 인하여 울고 통곡하라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 먹었으며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 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약 5:1-3)

2020년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수많은 확진자와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들에서 코로나19가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봉쇄조치를 시행하였고 경제활동이 멈췄습니다. 그 영향으로 2월과 3월에 이어진 세계 증시의 폭락은 역사상 유례가 없을 만큼 큰 것이었습니다. 2008년 서브프라임 경제붕괴를 경험한 미국의 정치와 경제의 권력자들은 무제한 양적완화와 제로 금리를 통해 금융 붕괴를 막아왔습니다. 그러나 실물 경제는 회복되지 않았고 경제붕괴를 막기 위해 투입한 돈은 주식 시장으로 흘러들어가 역사상 가장 거대한 거품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과연 실물 경제와 주식 시장의 괴리는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까요? 다가오는 경제 위기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마지막 예언의 성취에서 이 경제 위기는 어떤 역할을 담당할까요? 이번 신앙 기사에서는 경제 위기와 무너지는 바벨론에 대한 예언의 연관성과 함께 임박한 주님의 재림과 마지막 환난의 때에 대해 조명해 보겠습니다. 예언을 연구하고 징조들을 살피며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파멸적인 경제위기가 다가오고 있는 현재 상황

2020년 3월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봉쇄조치를 시작한 이후로 주식시장은 역사상 가장 빠르고 강력한 폭락을 경험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금융시장 붕괴를 막기위해 무제한 양적완화를 실시했고 채권 및 각종 증권들을 무제한 매입해왔습니다. 그 이후로 6개월간 주식 시장은 빠르게 회복했고 심지어 기술주를 중심으로 한 미국 나스닥 지수는 지난 9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날 갑자기 나스닥 지수가 5%가까이 폭락하며 미국 증시는 하락했습니다. 이번 주식시장 폭락사태에 대해 RW어드바이저리의 시장 전략가이자 창업자인 론 윌리엄은 CNBC에 “자산 가격이 ‘민스키 모멘트’로 넘어가는 시점에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주가가 20~30% 급락하고, 지난 3월 코로나19 사태 당시 경험했던 저점 밑으로 추락할 수도 있다는 경고를 한 것입니다.

민스키 모멘트는 미국 경제학자 하이먼 민스키가 주장한 금융 불안정 가설입니다.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없는 강세장 이후에 갑작스러운 시장 붕괴가 일어나는 시점을 뜻합니다. 유례없는 재정과 통화 부양 조치들의 결과로 만들어진 값싼 신용 환경에서 쉽게 돈을 빌려 투자했던 채무자들이 돈을 갚지 못하는 상황이 오자 가지고 있던 다른 자산까지 내다 팔게 되면서 금융 시스템이 붕괴하는 시점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번 주식시장의 폭락이 단기간의 조정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경제전문가들은 실물경제가 회복되지 않는 한 결국 주식시장은 하락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지난 3월부터 6개월 정도 되는 기간동안 약 5천 8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실업 수당을 청구하였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미국의 노동시장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려면 수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자리가 줄어들고 실업자가 많아지면서 많은 수의 청년들이 다시 그들 부모 곁으로 돌아갔으며 이는 부모와 함께 사는 18세에서 29세까지의 미국인들 비율을 사상 최고로 올렸습니다. 퓨 리서치 센터가 내놓은 최근 보고에 따르면 미국 청년들의 52%는 그들 부모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경제붕괴는 특히 청년들을 타격했습니다. 청년들은 전통적으로 저임금 근로자들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힘든 시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일자리를 잃으면서 지원을 받기 위해 다시 그들 부모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지금 미국에서 약 2천 660만 명의 청년들은 그들 부모와 살고 있습니다. 퓨는 그 수준이 1930년대 대공황 때보다 더 높다고 얘기합니다. “2020년 이전에 측정된 가장 높은 것은 대공황 당시 48%의 청년들이 부모와 살고 있다는 조사에서 였다”고 말합니다. 현재의 52%는 대공황 당시를 능가하는 수치입니다.
실업은 현재 세계적으로 수 억 명입니다. 세계에서 상실된 일자리들은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국제노동기구는 세계 노동력의 거의 50%가, 특히 개도국에서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고 평가합니다. 대형과 소형 사업체들은 무너지고 있습니다. 수 천 개의 기업들이 모든 부분에서 무너지고 있습니다.
기업들과 개인들이 이자를 갚거나 할부금을 갚을 수 없어서 악성 대출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지불 불능 대출이 약 1억 건 발생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 절반은 재정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집을 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미국인들은 2주 이상 지출을 감당할 수 있는 저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수 천만의 미국인들은 심각하게 경제적인 타격을 받았습니다. 2020년 7월 말에 진행된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 61%는 추가 재난지원금이 필요하고, 24세에서 54세까지의 미국인들의 약 70%는 현재 경제적인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금융 압박을 받고 있지 않는 미국인들은 소수에 속한 사람들입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경제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현 경제시스템의 문제를 진단해왔던 경제전문가들은 우리가 파멸적인 세계 금융 붕괴와 공황 직전에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사실 경제위기는 코로나19로 시작된 것이 아닙니다. 코로나19는 경제위기를 가속하게 한 하나의 촉매일 수 있지만 현재 문제의 실제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진짜 문제는 경제, 국가, 기업, 금융과 개인들 모든 수준에서 과다한 부채입니다. 그런데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부채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기업들 및 개인들도 향후 몇 년 안에 대출 원금과 이자를 갚을 수 없는 상태가 될 것입니다. 이제 정부들, 주 지방정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신에 모두가 살아남기 위해 더 많은 부채가 필요할 것입니다.
정부들과 중앙 은행들은 부채를 일으켰고 더 많은 부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애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앙 은행들은 이제 더 이상 사용할 다른 도구가 없습니다. 금리들은 이미 0이고 그것들을 마이너스로 만든다는 것은 파산한 차입자들에게 돈을 대출하면서 돈을 지불하여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세계 부채는 2006년 125조 달러에서 오늘날 280조 달러로 폭증했습니다. 이런 엄청난 추가 부채를 통해 보통 사람들은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은행들이 파산하지 않도록 해주었고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들의 간격을 위험스럽게 높게 만들었을 뿐입니다. 미국에서 인구 10%는 부의 7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늘어나고 있는 시위와 폭동을 보고 있습니다. 경제가 악화되면서 폭력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제를 잃고 있는 정부와 경제 주체들

통제를 잃고 있는 중앙 은행들과 정부들은 과연 어떻게 될까요? 우리는 미국을 예로 들어볼 수 있는데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이면서 가장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나라들도 같은 상황입니다. 다음은 올해 미국 대선 후보인 트럼프나 바이든이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의 일부입니다.

코로나19 – 전염을 막기 위해 세계를 마비시키고 있으며, 효과적인 치료제와 백신이 없기 때문에 현재 봉쇄조치 외에는 대책이 없습니다.

경제 – 회복을 위해 무제한 양적완화를 통해 경제 주체들에 돈을 쏟아 붓고 있지만 자영업자들과 회사들의 파산은 증가하고 있으며 실업률은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산 거품들 – 주식, 채권, 부동산의 거품은 역사적으로 유례가 없을 만큼 거대해지고 있으며 결국 붕괴될 것이고 대대적 부의 파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달러 – 무제한 양적완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파열하여 하이퍼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가능성이 큽니다.

부채 – 정부, 가계, 기업들의 부채는 GDP의 200%로 급증할 것이고 은행들 붕괴 때 더 높아질 것입니다.

실업 – 2020년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5천 8백만 명이 넘는 미국인들이 신규 실업 수당 청구를 하였습니다. 이는 미국 역사상 실업 수당 청구에서 최악의 한 해로 기록될 것이며 점점 더 나빠질 것입니다.

사회 불안과 내란 – 이제 시작이고 배고픔과 함께 훨씬 더 심각해질 것입니다. 정부는 시위를 대처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연금 – 자산 시장이 붕괴하면서 사라질 것이고 대부분 사람들은 연금을 못 받게 될 것입니다.

사회보장 – 파산한 정부와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치 혼란 – 어느 당도 혹은 지도자도 신뢰받지 못할 것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끝이 없습니다. 코로나19를 비롯한 모든 문제는 인간들이 만들어낸 것입니다. 역사에서 반복된 것처럼 사람들의 실패와 잘못된 운영으로 무너져 내리는 세계를 우리는 보고 있습니다.

 

엄청난 재설정을 계획하고 있는 세계 경제 포럼

권력자들은 필사적으로 해법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보스에서 개최하는 세계 경제 포럼(WEF)은 2021년 포럼을 ‘위대한 재설정(Great Reset)’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들은 회원들이 세계를 통제하는데 도울 전략적 정보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세계 경제 포럼의 전략적 동반자들은 그들이 엄청난 설정을 협업하려고 의도하는 플랫폼의 회원들이 될 것입니다. 이들 플랫폼들은 “기술, 블록체인, 새로운 경제와 사회, 미래 소비, 디지털 경제, 금융과 통화 시스템, 무역, 도시들과 기반 산업들, 에너지, 매체와 문화 등등의 미래를 형성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것은 그들이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계획을 하는 것으로 들립니다. 빌 게이츠, IMF, ECB 총재 라가르드, 전 영국 중앙은행 총재 마크 카니 등의 은행가들, 제조업자들은 모두 그 회원들입니다. 세계 경제 포럼은 4차 산업 혁명을 발전시켰고 그것은 세계 사회의 모든 면에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놀랍게 들리지만 그것은 분명히 의도를 갖고 있습니다. 조지 오웰이 그의 소설 <1984>에서 묘사한 ‘빅브라더’가 지배하는 세상으로 우리는 빠른 속도로 다가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은 이미 부분적으로 실상이 되고 있습니다.
오직 한 가지 큰 문제가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완전히 망가진 현 경제시스템을 고칠 길은 없습니다. 세계는 막다른 길에 도달하였으며 재설정이 필요합니다. 권력자들이 부채 지불 정지와 암호 달러 같은 새로운 인위적 기축 통화로 질서 있는 재설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잠시 유지할 수 있을 뿐이며 결국 실패할 것입니다.

무질서한 재설정

무질서하게 될 실제 재설정은 그 후 불가피하게 일어날 것입니다. 이는 부채, 주식 그리고 부동산 시장을 포함하는 금융 시스템의 파열을 수반할 것입니다. 슬프게도 세계 금융 시스템은 이 붕괴의 잔해 안에 완전히 묻힐 것입니다.
세계는 결코 현재의 거대한 부채에 대한 원금은 물론 이자를 지속적으로 갚아 나갈 수 없으며 갚을 수 없는 엄청난 부채를 사라지게 할 시스템에서만 실질적 성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파열해야 하는 것은 가짜 거품 시장들이고 가짜 돈입니다. 무제한 인쇄할 수 없는 건전한 돈으로의 이전은 분명 세계에 고통스러운 것이지만 슬프게도 그것은 필요한 것입니다.

다가오는 세계적인 경제 붕괴

우리는 신용 화폐로 지탱되고 있는 현재 금융 시스템이 붕괴되고 새로운 금융 시스템으로 재설정 되기 전에 가짜 돈인 신용 화폐의 더 많은 무제한적인 인쇄를 보게 될 것입니다. 2020년에 우리는 이제 겨우 조금만 본 것입니다. 중앙 은행들이 수 조 그리고 수 천조의 쓸모 없는 달러, 유로 등을 거대해진 경제 거품들을 유지하기 위해 인쇄할 것입니다. 이 과정은 더 오래 끌게 된다고 해도 결국 실패로 끝납니다. 세계는 중앙 은행들이 인쇄하는 돈이 0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중앙 은행들은 완전히 시스템의 통제를 상실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중앙 은행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을 것입니다. 그 후에는 먼저 하이퍼인플레이션의 짧은 기간이 있을 것이고, 결국 디플레이션 붕괴로 끝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일들은 생산과 교역 관점에서 그리고 생활 수준에서 전 세계를 적어도 50년 뒤로 돌릴 것입니다. 게다가 하락이 멈추기 전에 사회 불안정과 전쟁을 포함한 세계의 대대적인 금융과 인간적 고통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그 지점에 도달할 때 정부들 역시 대부분 시간에 혼란과 무기력에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정부와 지도자들에게 실망하여 어떤 당이나 지도자도 지속적으로 지지할 수 없을 것입니다.
세계 금융 시스템이 붕괴하는 위험에서 어느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세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홍콩의 한 은행의 심각한 문제는 당장 세계 곳곳에 반향을 일으킬 것이고 수 분 내에 세계 금융 시스템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이 시나리오가 일어나지 않기를 분명히 희망하지만 피할 가능성은 대단히 빈약합니다. 붕괴의 정도와 심각성이 관건일 뿐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금융 재난에 대하여 스스로를 보호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다가오는 경제위기를 보면서 이런 위기의 시대에 우리가 주님과 주님께서 알려주신 예언을 알고 준비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입니다.

추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