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부 예수님의 두 단계 재림과그 사이에 7년의 시간적 간격이 있는가?

성경공부 시리즈 5권- 종말의 준비

제6부 예수님의 두 단계 재림과그 사이에 7년의 시간적 간격이 있는가?

비밀 휴거를 주장하는 세대주의자들은 7년 환난을 너무나 자주 언급하고 있기 때문 에, 많은 그리스도인은 성경이 그 기간을 매우 자주 언급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의 단 한 구절도 7년이라는 기간을 세상 끝이나 그리스 도의 재림에 관련하여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1. 그리스도의 초림에 관한 70주 예언

성경을 깊이 연구한 사람이라면, 비밀 휴거를 가르치는 세대주의자들이 7년이라는 기간을 증명하기 위해서, 다니엘 9장 24-27절을 문맥을 무시하고 해석하는 것에 대해서 놀랄 것입니다. 세대주의자들은 다니엘 9장 24-27절을 잘못 해석하게 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하나님께서 가브리엘 천사를 통해서 다니엘에게 보내준 그 기별을 그리스도의 재림에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그 성경 절은 재림이 아니라 메시야의 초림에 관한 예언임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다니엘 9장 23절에는 다니엘이 예언을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다니엘이 기도하고 있는 동안 가브리엘 천사는 그의 기도에 대한 답을 들고서 하늘로부터 내려 왔습니다. 다니엘아! “네가 기도를 시작할 즈음에 명령이 내렸으므로 이제 네게 고하러 왔느 니라. 너는 크게 은총을 입을 자라 그런즉 너는 이 일을 생각하고 그 이상을 깨달을지니라.”


2. 유대인들을 위한 70주의 은혜의 기간

가브리엘 천사는 즉시로 예언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였습니다.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70Weeks = 70주일)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단 9:24). 바로 여기에 나오는 70주일에 관한 예언은 비밀 휴거를 주장하는 세대주의자들이 종말의 시간표를 작성한 기초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예언을 올바르고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휴거론자들의 문제점을 분명하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이 예언에 나오는 70주일 기간은 이스라엘이 70년간의 바벨론 포로 생활(렘 29:10)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에게 다시 한 번 허락된 마지막 은혜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네 백성과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70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단 9:24).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허락하신 70주일이라는 예언적 기간은, 그들이 메시야의 오심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은혜의 기간이었습니다.


3. 70주 예언의 계산법

기 간적인 예언을 해석할 때에는 하나님의 계산법을 따라야 합니다. 마치 건축기사 들이 청사진을 만들 때, 1인치를 1피트로 계산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주신 기간적인 예언을 해석할 때에는, 그분께서 지정하신 계산법을 따라야 하는데, 그것은 에스겔 4 장 6절과 민수기 14장 34절에 기록되어 있는 바와 같이 “1일은 1년 이니라”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70이레 즉, 70주일은 70×7=490일인데, 490일은 예언의 해석 법칙에 따라서 490 년으로 환산됩니다. 그런데 490년이 시작되는 시점은 언제입니까? 계속해서 나오는 가브 리엘 천사의 설명을 들어봅시다.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메시야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이레(7주)와 육십이 이레(62주)가 지날 것이요, 그 때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거리와 해자가 이룰 것이 요”(25절).

자, 이제 모든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70주일 즉, 490년의 시작점은 예루살렘 성을 중건하 라는 명령이 내려질 때이며, 그때부터 시작해서 7주일과 62주일 즉, 69주일(69×7=483일, 즉 483년)이 지나면,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메시야가 나타날 것이라는 것이 가브리엘 천사의 설명입니다. 누가 감히 천사가 설명하는 예언 해석을 부인할 수 있습니까?

그런데, 70주일 예언이 시작점인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내려진 해가 언제인가 요?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마지막 명령이 언제 포고되었습니까? 에스라 7장 7,13절에서 우리는 예루살렘 성의 중건령을 볼 수 있습니다. “아 닥사스다 왕 7년에 … 조서하노니” 중건령이 내려졌던 아닥사스다 왕 7년은 역사적으로 확립된 해입니 다. 성경의 관주에 나오는 해석을 보아도, 중건령이 내려진 해는 B.C. 457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70주일 예언의 시작점은 B.C. 457년 입니다. 예루살렘성의 중건령의 조서가 그 효력을 발휘하는 B.C. 457년 가을부터 시작해서 483년을 내려가면, 역사의 연대표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사건이 일어나는 해를 만나게 되는데, 그 해는 바로 그리스도께서 침례를 받으셨던 해인 A.D. 27년과 일치합니다.


4. 기름부음을 받은 자에 대한 예언의 성취

누가복음 3장 1절에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은 해에 관한 매우 결정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디베료 가이사 즉위 열다섯 해, 유대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 분봉왕으로” 역사는 가이사가 즉위한 해가 A.D. 12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 다면 디베료 가이사 즉위 15년은 A.D. 12년에 15년을 더한 해, 곧, A.D. 27년이 됩니다. A.D.
27년에 무슨 사건이 일어났습니까? 같은 장 21절에 나와 있습니다. “백성이 다 침례를 받을새 예수도 침례를 받으시고 … 성령이 비둘기 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셨으며,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행 10:38)심으로써, 다니엘 9장에 나오는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메시야” 라는 예언을 성취시키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로 이러한 예언을 근거로 당신의 지상 사역을 시작하셨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말씀을 마가복음 1장 14,15절에 하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가라사대 때가 찼고(The time is fulfilled, 때가 성취되었고)” 무슨 때가 찼다는 것입니까? 다니엘 9장에 예언되어 있는 69주일(483년)의 예언의 때가 찼던 서기 27년에, 예수님께서는 침례를 받으셨 으며, 성령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후, 공중 전도를 시작하셨습니다.


5. 죽음과 그 의미에 대한 예언의 성취

70주일 중에 마지막 남은 1주일(70주일-69주일=1주일)인 7년 동안에는 무슨 일이 이루어질 것입니까? 마지막 남은 한 주일에 대하여, 가브리엘 천사가 하는 설명을 들어봅시다. “육십 이 이레 후에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메시야가 끊어져 없어지겠고”(26절). 가브리엘 천사는 62주일 후, 즉 서기 27년 이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끊어져 없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언급한 후에, 예수님께서 메시야로서 하실 일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덧붙이고 있습니다. “그가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 이레(1 Week)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 이레(Week)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27절). (여기서“이레 (Week)의 절반”은 7년의 반이므로 3.5년 즉, 3년 반이 됨)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공생애를 시작하신 서기 27년 가을부터 3년 반 후인 서기 31년 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인간이 범죄한 이래 장차 오실 것으로 약속된 메시야의 죽음을 상징하여 드려온 “제사와 예물을 금지하”게 만드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참으로 오랜 세월 동안, 유대인들은 양을 성소의 번제단 위에서 태움으로써, 죄의 용서를 받아왔으며, 동시에 장차 오실 메시야에 대한 믿음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속죄양이 되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써, 더 이상 양을 잡아서 태워 죽이는 제사 제도는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치 아니하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였도다 … 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히 10:5-7). 또한 “이 (구약 시대의) 제사는 언제든지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심으로써,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히 10:12).

그리스도의 지상 봉사가 3년 반 동안 이루어졌으며, 서기 31년 봄에 십자가에서 돌아가 셨을 때, 성소 안에 있던 성전 휘장이 갑자기 찢어짐으로써 “예수님께서 다시 크게 소리 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자, 이에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져 둘이 되고”(마 27:50), 모세가 제사 제도에 대해서 기록하였던 의문의 율법이 더 이상 필요 없음을 보여주셨습니다. “우 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 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박으시고”(골 2:14).
그러나 비밀 휴거론자들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죽으심에 관한 예언인 다니엘 9장 24-27 절을 적그리스도의 행적으로 해석하는 엄청난 착오를 일으켰습니다. 그들은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하셨던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적그리스도로 해석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생애의 목적에 대한 예언을 완전히 왜곡시켰는데, 이것이야말로 비밀 휴거론이 만든 최대의 비극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6. 유대인들을 위한 은혜의 시간의 종결

이제, 마지막 1주일인 7년 중에서 나머지 3년 반이 지나면, 하나님께서 유대인들에게 허락하신 70주야의 전체 예언이 완전히 종결됩니다. 나머지 3년 반 동안 제자 들은 주로 유대인들의 구원을 위해서 끝까지 일했습니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지 3년 반 후인 서기 34년, 새 언약의 복음을 끝까지 거절하는 유대인 지도자들을 향하여 경고와 호소의 설교를 하던 스데반에게 산헤드린 공회가 돌로 쳐서 죽이는 판결을 내림에 따라, 스데반은 그리스도 교회의 첫 번째 순교자가 되었으며(행 7:51-60), 이로서 유대인들을 위한 70주일(490년)의 유예 기간은 완전히 끝났으며, 곧 이어서 일어난 핍박과 함께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파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버리고 영생 얻기에 합당치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행 13:46).

서기 70년, 다니엘 9장 26,27절에 예언된 대로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훼파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로마제 국의 군대들에 의하여, 성전은 불타서 잿더 미가 되었으며, 110만 명 이상의 유대인이 포위된 채 예루살렘 성 안에 갇혀서 참혹한 최후를 맞이하였습니다.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리우리라”는 예수님의 말씀뿐만 아니라, 다니엘서에 기록된 여러 예언들이 일시에 성취되었습니다.

다니엘의 예언대로, 유대인들은 한 국가로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특권을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한 국가로서 선택 받은 백성이 되기를 끝까지 거절하였기 때문에, 서기 34 년부터 그들은 이방인과 같이 개인 단위로 구원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의 은혜의 시간이 끝난 것에 대해서 신약 성경은 무엇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마 21:43).

“길가에서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그리로 가사 잎사귀 밖에 아무것도 얻지 못하시자 나무에게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 네가 열매가 맺지 못하리라 하시니 무화과나무가 곧 마른지라(무화과나무는 유대 국가를 상징함)”(마 21:19).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할 것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마 3:28).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 라”(갈 3:29).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니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롬 10:12).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칭하리라 하셨으니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약속의 씨가 여기심을 받느리라”(롬 9:6-8).

신약성경은 하나님께서는 영적 이스라엘을 가납하시며, 육체적 이스라엘을 거절하신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찌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할 것이 라”(롬 2:28,29).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버리고 영생 얻기에 합당치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행 13:46).


7. 결론

이제, 우리는 휴거주의자들이 어떻게 7년이라는 환난 기간을 만들어 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다니엘의 70주 예언에서 마지막 7년을 역사의 중간으로부터 뚝 떼어서 저 멀리 미래 즉, 세상 끝으로 가져갔습니다. 그들은 마지막 70번째 주일은 말세에 그리 스도께서 오셔서 의인들을 비밀리에 휴거시킨 후에야 성취될 것이라고 해석합니다. 그러나 자신들이 주장하는 7년 환난설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어떤 성경 절을 붙잡아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다니엘 9장 25절의 69주일이 그리스도의 초림에 대한 예언이라는 사실에는 동의하지만, 69주와 70번째 주 사이에 2000년이라는 시간의 간격을 집어넣었습니다. 즉, 예언의 시간표를 69주(483년)+거의 2000년에 이르는 그리스도 교회시대+1주(7년)로 만들 었습니다. 70번째 주인 마지막 7년을 “7년 대환난”이라고 이름 붙인 후, 7년 환난기의 앞과 뒤에 비밀 공중 휴거와 공개 지상 강림이 있을 것이라는 2단계의 재림설을 만들어 낸 휴거론 이야말로 너무나 허구에 찬 인간의 상상인 것입니다.

자, 이제 다시 독자들이 스스로 결론을 내릴 시간이 되었습니다. “7년의 시간적 간격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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