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은 시트 싸기 Wet Sheet pack [힐링 스토리]

지난달에는 열을 내게 하는 습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젖은 천을 목에 사용하여 효과를 보는 방법이었는데요. 이번에는 찬물에 적신 천을 전신에 적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젖은 시트 싸기의 목적과 효과

1. 몸에 열이 날 때 체온을 정상으로 돌려줍니다.

2. 몸에 땀을 내도록 도와줍니다.

3. 신경계를 진정시켜 줍니다.

4. 내장의 울혈을 풀어줍니다.

5. 몸의 발산 작용을 조절합니다.

 

 

젖은 시트 싸기 3단계 과정

1. 냉각 단계 (cooling stage)

처음에 찬물에 적신 시트에 누울 때에는 ‘앗! 차거워’ 하는 느낌이 들면서 열이 나거나 따뜻한 샤워로 데워진 몸의 열이 내리고 시원해지는 단계입니다.

2. 중온 단계 (neutral stage)

1) 몸과 젖은 시트의 온도가 같아지는 단계입니다.

2) 불면증과 조증, 불안, 신경쇠약, 신경성 소화불량에 도움이 됩니다.

3. 가열 및 발한 단계 (heating & sweeting stage)

1) 내 몸의 온도가 시트보다 높아지고 땀이 나면서 시트를 말리게 되는 단계입니다.

2)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 통풍, 감기, 유행성 독감, 기관지염, 황달, 홍역 등에 열이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행 방법과 주의점


1. 시트 크기

환자의 몸을 완전히 감쌀 정도가 좋습니다.

2. 방법

1) 시트를 차가운 얼음 물에 담가 놓습니다. 이때, 시트가 엉키지 않도록 잘 접어서 물에 넣도록 합니다.

2) 시트가 얼음 물에 충분히 적셔지는 동안에 환자를 준비시킵니다. 열이 나는 환자라면 그대로 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환자는 고온 족욕을 실시하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3) 침대에 마른 담요를 한 장 깔아줍니다.

4) 그 위에 물에 적신 시트를 물방울이 떨어지지 않게 짜서 한쪽을 길게 펴는 동시에 환자를 그 위에 눕히도록 합니다.

5) 그리고 겨드랑이 밑, 다리 사이사이로 젖은 시트를 감싸 줍니다.

6) 그 위에 담요로 꽁꽁 감싸고 목에는 수건을 둘러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7) 발 쪽의 담요도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잘 정리해 줍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이거나 환자가 계속 오한을 느낄 때에는 담요를 한 장 더 덮어주어도 좋습니다.

3. 시간

이와 같은 방법으로 감싸진 환자는 위 3단계 과정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때에 적용 대상에 따라 젖은 시트 싸기 시간이 달라집니다.

1) 열을 내리는 데에 적용하고 싶다면 20분 정도 혹은 환자가 열이 내리고 편안한 기분이 들 때까지 하면 됩니다.

2) 두 번째 중온(neutral stage) 단계를 목표로 한다면 1시간 정도 또는 환자가 잠이 들었다가 깰 때까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세 번째 가열 및 발한(heating & sweeting stage) 단계를 목표로 한다면 환자의 몸에 땀이 날 때까지 적어도 1시간 반에서 2시간 반 정도를 시트 안에 놓아두어야 합니다.

 

4. 주의점

1) 젖은 시트 싸기를 실시하기 전에 반드시 화장실을 다녀오게 해야 합니다.

2) 환자가 땀이 나기 시작하면 찬 수건으로 얼굴을 닦아주거나 이마에 얼음 물에 적신 수건을 얹어 줍니다. 이때 얼음에 적신 수건으로 환자의 귀와 귀 뒷면을 닦아주면 환자가 아주 시원한 느낌을 받습니다.

3) 불면증 환자의 경우, 밤 10시 정도 실시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옆에서 같이 잠을 잘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오후보다는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에 실시하면 환자가 그 시트 안에서 적어도 1시간에서 2시간 수면을 취함으로 저녁에 잠을 잘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오전 9시 30분이나 10시경에 실시하여 환자가 잠깐 잠을 자더라도 오후에 운동을 하게 하거나 활동을 하고 나면 그날 저녁 수면에 큰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 특별히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여러 사람들에게 이 방법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전혀 잠을 이루지 못하던 분이 이 방법으로 여러 시간 잠을 자고 난 후 환한 얼굴로 인사를 건네오실 때에 정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 이외에도 정신 질환을 앍고 있는 분들, 정상인이지만 스트레스로 불안에 떠는 사람, 니코틴 중독자, 열에 시달리던 환자들에게 이 방법을 실시하였고 많은 경우에 좋은 효과를 경험하였습니다. 갓난 아기들이 밤에 열이 올라 힘들어할 때도 기저귀 천 같은 면 천을 얼음 물에 적시어 열이 나는 아이를 싸고 마른 담요로 아이를 둘러안고 있으면 열이 내렸습니다.

이 글은 월간지 [열한시 262호 교회를 향한 예수님의 호소]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추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