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천연치료 [힐링 스토리]

[힐링 스토리] 대상포진 천연치료

 

대상포진은 수두(水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뇌신경절, 척수 후근의 신경절, 그리고 말초 신경의 급성 염증성 질병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 많아지는 병으로 50세가 지나면서 가장 많이 나타나며, 85세에 이르기까지 절반 정도의 사람들이 한 번쯤은 수두로 고생합니다. 어린아이들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필자의 아들이 초등학교 3학년 때 대상포진 진단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맞벌이하는 부모 때문에 방학이면 외가에 맡겨지곤 했었는데 어느 한 해에는 이 아이가 영어를 좀 잘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외삼촌이 특별 과외를 시킨다면서 개인 과외를 방학 동안 예약해 놓은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외가에 간 아들이 목뒤 부분에 물집이 넓게 생긴 것이 아니겠어요? 병원 가서 스트레스성 대상포진이라는 진단을 받았었습니다. 어린아이가 얼마나 스트레스가 심했으면 그런 증세가 생겼을까 하는 생각에 지금도 미안하고 부끄러운 마음이 듭니다.

 

대상포진은 대부분의 경우에 후유증이 없이 잘 치료되지만 종종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통증이 피부 증상이 없어진 뒤에도 남는 경우가 있어서 모든 병이 그렇듯이 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질 때 잠재해 있던 바이러스와 세균들이 발현되어 수포나 가려움증,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므로 평소에 면역력을 기르는 건강생활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효과적인 천연치료법으로 초기 수포 단계에서부터 통증을 완화시키고 회복 후의 신경통을 예방하는 단순한 치료법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먹거나 바르는 약은 증상을 억누를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으므로 마치 수도꼭지는 잠그지 않은 채 바닥에 넘치는 물만 닦고 있는 행동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금 소개하는 치료법은 외부 증상뿐 아니라 근본적인 몸의 환경을 바꾸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꾸준하게 적용해볼 것을 권합니다.

 

1. 모든 질병 치료의 첫 치료는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는 금식으로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금식을 하면 혈액 중에 떠돌아다니는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포도당 등 영양물들이 감소되어 혈액의 농도가 희석되므로 백혈구들의 병균 탐식 작용이 활발해집니다. 열이 높으면 병균은 번식력이 약해지고 반대로 백혈구 즉 면역세포들의 활동은 활발해진다고 합니다.

 

2. 대상포진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는 편안하고 몸에 잘 맞는 옷을 입는 것이며 움직일 때 옷이 피부에 마찰되면서 자극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수두를 거칠게 씻지 않도록 합니다. 피부가 매우 예민하여 터지기가 쉽습니다. 물집이 있는 곳에는 반창고를 붙이지 말고 진물이 흐를 때에는 부드러운 거즈를 사용합니다. 증류수에 소독된 천을 적셔서 환부에 적용하면 습기가 보존되어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운동은 만병통치약입니다. 밖에 나갈 수 없는 상황 일지라도 벽을 붙들고 방에서 걸으라고 합니다. 가능하면 매일 30분 이상 일광욕을 합니다. 매일 30분 이상 걷기 운동을 규칙적으로 끈기 있게 실행합니다.

 

4. 급성 상태에는 숯 습포 사용을 권합니다.
준비물: 숯 가루, 간 아마씨나 밀가루, 무명 천이나 가제 또는 종이 수건, 비닐종이, 반창고, 안전핀과 붕대
사용법: 블랜더나 믹서기에 간 아마씨(또는 밀가루) 3 T와 숯가루 3 T, 그리고 물 3/4 컵을 잘 섞어서 너무 질지 않게 반죽을 만듭니다. 이것을 살짝 끓인 다음 약 10분간 식힌 후에 환부보다 약간 큰 크기의 목면(또는 가제, 무명천) 위에 숯 가루 반죽을 1/4인치(6밀리미터) 정도의 두께로 펼쳐 놓아 숯 습포를 만듭니다. 이것을 환부 위에 놓은 다음 비닐 종이로 덮고, 그 둘레를 반창고로 붙여서 숯 반죽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합니다. 붕대와 안전핀(또는 러닝셔츠나 타월)을 사용하여 숯 습포가 환부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잘 고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숯 습포는 6~8시간마다 1시간 이상의 시간을 두고 새로운 것으로 갈아주어야 합니다.

 

5. 회복 후의 신경통을 줄이거나 예방하는 방법
1) 환부에 숯 습포 찜질을 20~30분 적용합니다.
2) 얼음 마사지를 10~20분 적용합니다. 20분 후에 통증이 완화되면 최소한 4시간 유지되며 밤새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하루에 2~3회 적용하기도 하나 보통 하루에 한 번 적용합니다.
3) 머리에서 하복부까지의 모든 염증에는 열냉각탕(熱冷脚湯)이 염증 해소에 아주 유효합니다. 데지 않을 만큼 더운물 대야에 발목까지 잠기도록 5분간 발을 담갔다가 얼음을 넣은 물 대야에 발을 1분간 옮겨 담그기를 30~40분간 되풀이합니다.

 

6. 어떤 질병에도 휴식과 안정은 요긴한 치료제입니다. 특히 감염성 질환에는 물을 많이 마시면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7. 건강할 때 식사에 기울인 주의는 큰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해 주며 병났을 때 식사에 주의하지 않으면 치유가 어려워집니다.
1) 영양소를 매끼 갖추어 먹을 것
2) 필요한 양만 씹고 씹고 잘 씹고 또 잘 씹어 먹을 것
3) 간식, 과식, 폭식을 금하고 때맞추어 규칙적으로 먹을 것
4) 저녁식사는 잠들기 네 시간 전에 아주 가볍게 몇 가지만 조금 먹을 것
5) 정제 가공된 식사는 인체의 항상성과 면역기능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정제 가공식으로 병든 사람이 통곡류와 자연식으로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별다른 치료 없이 회복이 가능합니다.

 

8. 아침저녁으로 1시간씩 좋아하는 찬양을 목소리 높여서 불러보십시오. 듣는 것이 아니고 직접 눈물이 나도록 불러보십시오. 필자의 경험으로는 이 방법이 정말 기적을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임을 믿습니다.

 

추천 게시물